이전에 공공데이터 API 활용에 대해 글을 썼었다.
그 당시 내가 사용했던 공공데이터 API에서 인증키 오류 경험이 없어서 따로 기록하지 못했는데, 이번에 새로운 활용 데이터의 API 호출이 정상적으로 처리가 되지 않았고 시간이 지나도 현상이 지속되어서 민원 서비스를 이용했다.
'SERVICE KEY IS NOT REGISTERED ERROR'
공공데이터 활용 상태가 되면 '마이페이지 > 데이터 활용 > Open API > 활용신청 현황' 탭에 들어가 보면 서비스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여기에 End Point 와 인증키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 안내와 같이 조건에 따라 Encoding 또는 Decoding 된 인증키를 넣어줘야 한다.
API에 따라 활용신청 현황에서 미리보기 또는 명세가이드를 확인할 수 있다.
나는 미리보기에서도 동일하게 'SERVICE KEY IS NOT REGISTERED ERROR' 에러가 나왔다.
활용 신청 승인이 나더라도, 동기화까지 제공 기관별로 일정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고 안내가 나와 있어서 시간이 지나면 되려나 하고 기다렸다. 하지만 지난주 금요일에 활용 신청했던 API가 주말이 지나고 월요일에 다시 호출해 봤을 때도 동일한 에러가 나와서 민원 서비스를 이용하여 문의를 넣었다.
공공데이터포털 민원서비스
오류를 확인 하는 과정에서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이 오류를 경험했고 문의 게시판에 문의글이 많이 올라와 있다는 걸 알았다.
나도 동일한 'Open API 활용문의' 문의 유형으로 접수를 하였고, 생각보다 답변을 빨리 받았다.
안녕하세요. 공공데이터 활용지원센터입니다.
이용에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활용신청 후에도 동기화까지 제공기관별로 일정 시간이 소요될 수 있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지원팀에서 활용자님의 인증키로 웹 미리 보기 정상 호출 확인하였습니다.
이렇게 답변을 받았고, 다시 공공데이터 API 호출을 해보니 정상적으로 데이터 값 불러오는 것을 확인하였다.
만약 인증키를 정확히 넣었는데, 일정 시간이 지나도 에러 메시지가 나온다면 계속 기다리는 것보단 직접 문의해서 해결하는 방법이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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